Search
📎

음성인식 키오스크 프로토타입 S/W 개발

📂
클라이언트 : 삼성전자 작업기간 : 2018.8 - 2018.11 과제목표 : 음성인식 키오스크 S/W 디자인 및 개발 참여역할 : 소프트웨어 개발자
📌
프로세스&기여도 : 1)컨셉아이디에이션 - 20%(일부분참여) 2)UX인터랙션기획 - 20%(주도적참여) 3)그래픽/모션디자인 - 20%(일부분참여) 4)소프트웨어개발 - 80%(주도적참여)

📋 프로젝트 소개

이 프로젝트에서는 식당에서 음식을 주문할 때 사용하는 키오스크 소프트웨어를 만들었습니다. 버거 프랜차이즈인 쉑쉑버거 매장에서 사용되는 키오스크 시나리오였으며, 기본적인 터치스크린 기반의 인터랙션에서 음성인식 인터랙션이 추가된 키오스크였습니다. 디자인 컨셉은 인공지능으로, 사용자가 음성으로 주문 프로세스를 진행하면 중앙에 원형 인디케이터가 애니메이션 되면서 주문을 도와줬습니다. 컨셉 리서치부터 인터랙션 디자인, 프로토타입 진행까지 진행되었고 저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참여했습니다.
키스크린 GUI

🎬 전체 시나리오 구동 영상

🔎 음성 인식 개발을 경험하다

음성 인식 주문 프로세스를 구현하기 위해, 먼저 왼쪽에 보이는 사용자 프로세스를 설계하였습니다. 요약하여 설명하자면 사용자의 발화를 텍스트 데이터로 변환하고, 발화 속 키워드를 통해 의도를 파악하여 현재 컨텍스트에 맞는 동작을 수행하는 과정이었습니다. 실시간으로 입력되는 음성을 해석하여 처리해야했기 때문에, 버튼을 선택하는 것으로 진행되는 인터페이스에는 처리될 필요 없는 이슈들을 추가적으로 처리해주어야 안정된 구동이 가능했습니다. 음성 인식 기술은 클라이언트에서 제공한 솔루션을 사용하였는데, 음성 데이터를 송신하면 텍스트 데이터를 되돌려받는 방식이었습니다. 제공받은 API를 개발 중인 키오스크 소프트웨어와 연동시키는 작업을 진행하여 데이터를 주고 받도록 하였습니다.
흥미로웠던 작업은 언어 처리 작업이었습니다. ‘쉑버거 추가해줘’라고 얘기하면 ‘쉑버거’와 ’추가’라는 키워드를 인식하여, 버거 카테고리로 화면이 전환되어 쉑버거가 현재 주문에 추가되는 애니메이션을 보여주도록 작업하였습니다. 아주 기초적인 룰 베이스 프로그래밍으로 작업했지 때문에 모든 이벤트를 대응시키는 일이 쉽지는 않았지만, 논리적으로 정확하게 처리되도록 설계하는 과정을 재미있게 작업했습니다.

🔎 코드로 애니메이션을 구현하다

중앙의 초록색 인디케이터는 ‘살아 움직이는 인공지능’을 표현해야 했기 때문에, 사용 플로우에 맞춰 다양한 모습으로 애니메이션 되어야 했습니다. 이 인디케이터의 움직임을 구현하는 것을 어떤 방식으로 할 것인지가 당시 개발에서 중요한 이슈였습니다. 회의 끝에 코드 기반으로 애니메이션을 구현하기로 결정하였는데, 코드를 사용하지 않는 이미지 시퀀스 방식으로 구현했을 경우 난이도가 낮고 공수가 적게 들어가는 장점이 있지만, 다양한 움직임을 모두 시퀀스로 처리하기에는 리소스의 낭비가 심하고 무엇보다 연속성 있는 하나의 오브젝트를 개발하자는 철학에 위배되기 때문이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위의 링크된 영상들에서 보여지는 것 처럼 인디케이터 애니메이션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오브젝트의 기본 속성을 최대한으로 이용하는 것, 정확한 수치 계산과 Ease 값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코드로 애니메이션을 구현하는 것은 프론트엔드 개발에서 매우 중요한 기술인데, 이를 경험했다는 것이 의미있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직접 작업했던 Unity Scene 캡쳐
End of pag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