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

라스트 마일 딜리버리 내비게이션 서비스 기획

Strategy

Business Objective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효율적인 라스트 마일 딜리버리 모델을 고안하고 검증하는 것이었습니다. 라스트 마일 딜리버리란 상품을 최종 목적지인 사람에게 전달하는 운송 단계의 마지막 구간을 뜻합니다. 전체 물류 비용의 절반 이상이 바로 이 구간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이 구간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줄이는 것이 딜리버리 서비스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는 라스트 마일에서의 편의성을 증대시켜줄 수 있는 솔루션으로 제가 기획했었던 실내 내비게이션을 채택하였습니다.

Technical Background

제가 기획했던 실내 내비게이션은 Visual Positioning System(VPS) 기술을 기반으로 합니다. VPS는 카메라 영상을 인식하여 디바이스의 위치를 정확하게 측위하는 기술로, GPS가 동작하지 않는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GPS보다 더 정밀하게 사용자의 6DOF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서 실내 내비게이션만큼 중요했던 것은 3D심도맵 이었습니다. 3D심도맵은 360도 카메라나 LiDAR 센서로 공간을 촬영한 영상으로부터 특징점을 추출하여 구성한 Geometry Structure입니다. 이 프로젝트의 미션은, 앱을 사용하는 유저들이 만들어내는 영상 데이터를 활용하여 3D심도맵을 구축, 보강 및 교체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apple.com/iphone-12-pro/
이 외에도 외에도 이미지-공간 인식, Visual SLAM, 2D 지도 매칭 등의 다양한 기술들이 이 프로젝트에 적용되었고, 기획자였던 저는 각 기술들의 기본적인 컨셉을 학습하고 이해하였습니다.

User Needs

사용자 정의
본 서비스의 주 사용자는 배달원들입니다. 이들은 배달 앱을 통해 주문을 배정 받아 이를 수행합니다. 내비게이션의 안내를 받아 픽업지에 가서 음식을 픽업하고, 픽업한 음식을 최종 배송지로 가져갑니다.
본 서비스에서 이행되어야하는 사용자 시나리오는 사용자들이 배정받은 주문을 관리하는 것, 그리고 목적지까지 길 안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특히 라스트 마일 단계에서 실내에 있는 목적지를 찾아갈 때 실내 내비게이션을 제공합니다.
사용자 조사
직접 배달 대행 업체에 가입 및 교육 이수하여, 실제 주문을 받아 수행해보았습니다. 주문을 수행하는 사용자를 둘러싼 맥락과 사용자들의 니즈를 파악하려 했습니다. '픽업완료까지 15분이 주어지고, 최종 배달까지 20분이 더 주어진다' 등의 기본적인 정책과 앱 사용성도 체크했습니다.
앱 스토어의 각종 라이더 앱(부릉 기사앱,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배민커넥트 등)에 달린 피드백을 확인하여 사용자인 배달원들이 해결하기 원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려 했습니다. '주문 배정 로직'처럼 수입과 직결되는 부분에 대한 피드백이 많았고, 배송 중 앱 사용성과 관련된 UI 인터랙션에 대해 세세한 부분까지 피드백이 있었습니다.
다양한 배달원 커뮤니티(디시인사이드 배민커넥트 갤러리 등)에 접속하여 사용자인 배달원들끼리 어떤 의견을 주고받으며 어떤 생각을 하는지 파악했습니다. 또한 '코엑스몰에 들러야하는 주문이 배정되면 주차는 어디에 하나요?'와 같이 궁금한 것을 직접 질문하고 답을 받았습니다.
리서치 결과
리서치 내용에 대한 결과로 사용자의 행태와 그에 대한 니즈를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니즈로 아래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사용자는 어떤 오더가 배정되는지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그들은 현재 진행중인 배달과 동선이 겹치는 주문을 최대한 배정받기 원합니다. 반면, 코엑스처럼 복잡한 실내에 들러야 하는 주문을 일명 '똥콜'이라고 부르며 받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이를 통해 파악할 수 있는 사용자들의 니즈는 시간당 더 많은 수익을 내기 원한다는 것, 일종의 손익비를 추구한다는 것입니다.
2.
사용자는 앱의 인터페이스에 대해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그들은 앱 업데이트로 인해 UI 중에 생소한 부분이 생기면 불편함을 느끼는데, 그 정도가 다른 종류의 앱을 사용하는 사용자들보다 훨씬 더 심합니다. 이를 통해 파악할 수 있는 사용자들의 니즈는 사용성의 다른 부분보다 익숙함을 추구한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익숙한 앱을 실수 없이 조작하기 원합니다.
3.
사용자는 UI 표현 및 계층 구조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그들은 이동중에도 수시로 앱을 사용하여 길을 파악하거나 다음 주문을 준비합니다. 이동중이기 때문에 조작에 정교함이 떨어지며, 내용 확인에도 많은 주의를 기울일 수 없습니다. 이를 통해 파악할 수 있는 사용자들의 니즈는 조작의 편의성, 시각적 명료함 그리고 최소 뎁스로 구성된 접근성을 추구한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이동 중에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원합니다.

Scope

본 앱 서비스의 기능적 요구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Functional Specifications

▫️
딜리버리 앱 연동 사용자는 딜리버리 앱의 기능을 본 앱에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다.
▫️
주문 정보 확인 사용자는 본 앱에서 딜리버리 오더의 배송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실외 길 안내 사용자는 본 앱 내의 내비게이션으로 실외 길 안내를 받을 수 있다.
▫️
실내 길 안내 사용자는 본 앱 내의 AR 내비게이션으로 실내 길 안내를 받을 수 있다.
▫️
실내 지도 안내 사용자는 실내 진입 시 실내 지도로 길 안내 및 정보 제공을 받을 수 있다.
▫️
VPS 맵 업데이트 관리자는 사용자로부터 얻은 소스로 VPS 맵을 업데이트할 수 있다.
▫️
POI 데이터 관리 관리자는 지역의 POI를 확인 및 관리할 수 있다.
▫️
길 안내 데이터 관리 관리자는 사용자가 안내받은 동선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Structure

본 서비스의 상호작용 프로세스를 아래와 같이 정의하였습니다. 일부를 첨부합니다.

Interaction & Process

길 안내 프로세스
딜리버리 앱에서 배정받은 오더를 수행하는 과정은 픽업지로 가서 픽업한 물품을 배송지로 가서 전달하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으며 아래의 다섯 가지 세션으로 구체화 할 수 있다. 1)주문 배정 후부터 픽업지 지역 도착 전까지 2)픽업지역 도착 후부터 픽업 완료 처리 전까지 3)픽업 완료 처리 후부터 픽업지역 출입구 도착 전까지 4)픽업지역 출입구 도착 후부터 최종 배송지 도착 전까지 5)최종 배송 완료 후부터 다음 오더 배정 전까지
본 앱은 실외와 실내를 구분하여 맥락에 맞는 길 안내를 해준다. 길 찾기를 선택하면 무작정 픽업지로 안내해주는 것이 아니라 현재 세션에 맞는 목적지와 방식으로 길 안내가 시작된다.
실내 VPS 맵 업데이트 프로세스
실내 전 지역에 대해 VPS 인식 검사를 수행하고, VPS 로컬라이제이션 성공률이 기준 이하인 스팟을 1차적으로 도출한다.
도출한 스팟에 대해 유의미한 물리적 변화(VPS 공간 상의 지오메트리적 변화)를 2차적으로 체크하여 맵 교체 대상 스팟으로 확정한다.
확정된 맵 교체 대상 스팟에 대한 앱 사용자들에게 소싱을 요청하고, 수집한 데이터로 VPS 맵 재구축(3D Key Point & Feature Descriptor 재생성) 및 기존 맵과의 통합 작업을 수행한다.

Skeleton

설계한 앱의 UI Wireframe & Description 일부입니다.
SCREEN : 실내 경로 안내
카메라 스트리밍 위로 AR 화살표가 디스플레이되어 길을 안내해주는 화면이다. 상단의 길 안내 정보 UI, 하단의 배송 내비게이션 그리고 2D 미니맵으로 구성되어있다.
⓵ 길 안내 정보 UI
카메라 스트리밍 상위에 올라가는 UI이므로 배경 색으로 솔리드 컬러가 아닌 투명 블러 효과를 적용해 카메라 스트리밍이 가려지지 않고 시원하게 보이도록 함
남은거리(d) : 로컬라이제이션 된 3D맵 상의 사용자 현재 위치로부터 목적지까지의 최단거리를 m로 환산
남은시간(t) : 걷는 속도를 1m/s로 계산하여 산출 if ( d < 60m), t = 1분 미만 if ( 60 <= d < 120m), t = 2분 if ( 120 <= d < 180m), t = 3분 …
⓶ 직진 AR 화살표
VPS 서버로부터 수신한 경로에 맞게 디스플레이
현실에 실제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라이팅 처리 및 그림자 구현, 바닥면으로부터의 높이는 10cm 위
⓷ 2D 미니맵
사용자 위치 및 방향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사용자 마커와 수신한 경로 벡터를 표현
⓸ 배송 내비게이션
현재 주문에서 진행중인 세션을 자체 로직으로 계산하여 '픽업중' 혹은 '배송중'을 출력하며, 주문번호와 남은시간은 딜리버리 앱에서 그대로 연동
SCREEN : 실내 경로 안내 - 배송 내비게이션 확장
실내 경로 안내 화면에서 배송 내비게이션이 확장된 화면이다. 배송 내비게이션 하단에 상세한 주문 정보와 기능 버튼이 숨겨져 있으며, 필요 시 UI 확장시켜 접근하도록 설계되었다.
⓵ 목적지 정보 UI
딜리버리 앱에서 주소 데이터 연동
전화 버튼 선택 시, OS 내의 전화 앱으로 전환
길 찾기 버튼 선택 시, 현 세션에 맞는 내비게이션 실행
⓶ 기능 버튼
각 버튼 선택 시, 확인 팝업 출력되고 확인 선택 시 처리 수행 및 각 처리 결과 딜리버리 앱으로 전송되어 반영
배차취소 및 픽업완료 시 배송 내비게이션 축소 및 "현재 배정된 주문이 없습니다" 메시지 출력
SCREEN : 2D 미니맵 확장 - 미션 스팟 선택
실내 경로 안내 화면에서 2D 미니맵이 확장된 화면이다. 맵 안에 경로와 벡터와 목적지 마커들이 있다. 하단의 바로안내 버튼을 선택하면 선택된 POI로 길 안내를 받을 수 있다.
⓵ 선택된 스팟 마커
마커 터치 시, selected 타입으로 마커 디자인 변경 및 배송 내비게이션에 해당 POI 정보와 안내 버튼 출력
해당 스팟 마커를 제외한 2D 맵 나머지 영역 터치 시, 마커 선택 해제 및 하단 UI 배송 내비게이션으로 리턴
⓶ 경로 벡터
VPS 서버로부터 수신한 경로에 맞게 디스플레이
⓷ 배송 내비게이션
마커가 선택된 경우 해당 POI 정보와 안내 버튼 출력
바로안내 버튼 선택 시, 해당 POI로 AR 길 안내 시작
End of page
TOP